한국의 연금 정책
한국의 고령자 연금 제도는 다른 민주 국가와 비교할 때 비교적 최근에 발전했다. 한국의 65 세 이상 인구 중 절반이 상대적 빈곤층에 살고 있으며 이는 OECD 평균 13 %보다 거의 네 배나 높습니다. 따라서 노인 빈곤은 시급한 사회 문제입니다. 또한 한국의 GDP 당 일반 정부 (즉, 사회 보장 기금을 비롯한 중앙 정부, 주정부 및 지방 정부)가 제공하는 공공 사회 지출은 OECD 평균 국가의 절반 인 OECD 국가 중 가장 낮습니다.
고령자 (65 세 이상)가받을 수있는 사회 복지, 공적 연금 및 사적 연금의 세 가지 유형의 연금 소득이 있습니다.
한국 연금 정책의 역사
1990-2007
국민 건강 보험은 1977 년 한국에서 도입되었습니다. 1989 년까지 한국은 보편적 인 건강 보험 혜택을 받았다. 한국의 다른 사회 보험 프로그램에는 산업 재해 보상 보험 (IACI, 1964 년 한국 최초의 사회 보험 프로그램), 고용 보험 (EI, 1995 년)이 있습니다.
한국의 최근 추세는 복지 지출을 1990 년에서 2007 년 사이에 증가시키는 것이다. 한국 정부의 복지 지출은 연평균 11 % 증가하여 실질적인 경제 협력 개발기구 (OECD) (OECD) 지역 1990-2001 년의 사회 지출은 4.25 %에서 8.7 %로 증가했다 (1998 년 10.9 %로 최고를 기록했다).
2007- 현재
한국의 복지 지출은 2007 년 GDP의 7.6 %를 차지하고 OECD 평균은 19 %였다. 한국의 주요 사회 복지 프로그램은 BLSP (Basic Livelihood Security Programme)로 전체 인구의 3 % (상대적 빈곤층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15 %)에 해당합니다. 또 다른 프로그램 인 NBLSS (National Basic Livelihood Security System)가 2001 년에 도입되었습니다. 2011 년 가구 혜택은 한국 GDP의 0.5 %에 해당하며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 (OECD 평균은 2.2 %)입니다.
노인 복지는 2007 년 기준으로 GDP의 1.6 %에 달한다 (OECD 평균의 1/4). 한국의 연금은 1988 년에 도입 된 국민 연금 관리 공단 (NPS)이 관리한다. 김씨는 2002 년 60 세 이상의 한국인 중 6.5 %만이 공적 연금을 받고 살았다 고 전했다. 노령 인구의 약 5 분의 1이 연금을 수령하는데 이는 한국의 노령 인구의 거의 절반이 상대적 빈곤층에 살고 있으며 OECD 국가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요인이다.
현금 지불의 형태로 정부에서 복지 지출의 4 분의 1은 인구의 가장 가난한 20 %로 간다. 이는 한국 인구의 불평등 증가에 기여한다. 한국의 조세 및 복지 제도는 모든 OECD 국가의 불평등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지 않다.